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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동향] 모바일 광고 시장의 급성장세… iOS 강세 지속

관리자 swinfozine@nipa.kr|2013년 08월 19일

□ 요약
○ 최근 모바일을 이용한 광고 시장이 크게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그 중 iOS 기기를 통한 광고와 앱을 이용한 광고가 광고주들 사이에 각광받고 있음

□ 주요 내용
○ 오페라 소프트웨어가 발표한 ‘State of Mobile Advertising’ 보고서에 따르면, 모바일 광고 시장의 올해 상반기 매출이 2012년 전체 매출을 150% 초과함
- 오페라 소프트웨어는 자사의 모바일 광고 플랫폼인 ‘오페라 미디어웍스’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기별 보고서를 발간함
- 2012년 2분기에 오페라 미디어웍스 플랫폼을 통해 9,000개의 사이트와 앱을 지원했고 350억 회의 광고노출 횟수를 기록했던 것이 현재는 13,000개 사이트와 앱을 지원하고 월 600억 회의 광고노출 횟수를 기록했다고 발표함
- 또한 이 플랫폼에서 발생한 모바일 광고 매출은 2011년 2억4,000만 달러에서 2012년 4억 달러로 증가했고 2013년에는 상반기가 지난 현재 6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함

○ 그 중 iOS는 수익 측면에서 높게 평가되고 있으며, 스마트폰 광고노출 횟수 측면에서도 선두 자리를 유지하고 있음
- iOS는 전체 광고노출 횟수 중 44%를 점유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에서는 약 절반을 차지함
- 스마트폰만 놓고 본다면 iOS와 안드로이드의 광고노출 횟수 점유율은 사실상 동률이며, 각각 30%를 약간 상회하는 수준임
- 2012년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31%로 29%인 아이폰을 앞섰으나, 이후 아이폰이 1%씩 근소하게 추월해 현재는 아이폰이 36.4%로 27.8%인 안드로이드폰을 앞서고 있음
- 또한 2013년 1분기에 안드로이드 태블릿이 통계에 포함되기 시작했지만 시장 점유율은 여전히 거의 감지할 수 없는 수준이며 아이패드와도 큰 격차를 보이고 있어 고스란히 iOS와 안드로이드의 전체 매출 점유율 차이에 반영됨

○ 기기 제조업체 점유율 관점에서 보면 삼성전자가 애플을 바짝 뒤쫓고 있지만 여전히 전체 광고노출 횟수의 43.8%를 애플이 차지하고 있고, 태블릿 분야에서는 91.2%를 애플이 점유하고 있음
-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분야에서 17.4%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태블릿 분야에서는 6.1%를 차지함
-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제조업체들로만 한정하면 삼성전자가 광고노출 횟수의 58.5%를 차지해 선두를 달리고, HTC, 모토로라, LG전자 등이 7~11%대로 뒤를 따름

○ 광고 분야별로는 2분기에 시작된 야구 시즌에 힘입어 스포츠 분야가 모바일 광고 매출에서 1위를 기록함
- 그 중 ‘음악, 비디오, 미디어’ 카테고리의 모바일 사이트와 앱들이 지속적으로 가장 많은 광고노출 횟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금융, 투자’ 카테고리는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함

○ 지역적으로는 미국의 점유율이 압도적이며, 전 세계적으로도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됨
- 미국의 점유율은 1분기 50.67%에서 2분기에는 49.3%로 소폭 감소했지만, 이는 다른 지역의 성장세가 높아져 발생한 것이므로 성장세는 여전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미국 소비자들은 계절적 광고 이용 패턴을 보이고 있으며 가장 흔한 계절적 변동 사례는 소매 매출이 홀리데이 시즌 동안 매우 높았다가 1월에는 급격히 감소하는 것임

○ 광고 유형으로 보면, 리치 미디어와 앱 내 캠페인이 각각 배너와 모바일 웹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나타냄
- 모바일 앱 내에서 제공되는 리치 미디어 광고는 모바일 웹에서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
- 표준 배너 광고 역시 앱 내에서 제공될 때 평균 0.39%의 클릴스루율(Click Through Rate, CTR)을 나타낸 반면, 모바일 웹의 광고는 0.32%의 CTR을 기록함

○ 이를 반영하듯 광고주들도 리치 미디어에 빠져들고 있으며, 터치 시 확장되는 형태의 광고와 모바일 비디오 광고 비중이 늘고 있음
- 리치 미디어나 모바일 비디오 광고가 가장 효과적인 분야, 즉 CTR이 1% 이상인 분야로는 자동차,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콘텐츠, 여행 등임

출처: 정보통신산업진흥원 http://www.itfind.or.kr/itfind/periodical/viewPublication.htm?page=1&pageSize=10&sortOrder=desc&sort=created&total=779&searClassCode=B_ITA_01&codeName=%EC%A3%BC%EA%B0%84%EA%B8%B0%EC%88%A0%EB%8F%99%ED%96%A5&masterCode=publication&identifier=02-001-130806-000013&classCode=B_ITA_01_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