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5월

Vol.73

SNS로 공유하기

[뉴스] 전 세계 CIO 79%, 클라우드 컴퓨팅의 ‘숨은 비용’ 우려

관리자 swinfozine@nipa.kr|2013년 08월 09일

전 세계 468명의 최고정보책임자(CIO)를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에서 향후 몇 년간 기업 IT 투자의 우선순위로 클라우드 컴퓨팅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설문 결과는 컴퓨웨어가 시장조사기관인 리서치 인 액션과 함께 클라우드 컴퓨팅 성능관리 현황을 조사해 발간한 백서인 ‘클라우드상의 애플리케이션 관리의 숨은 비용(http://i.mp/14fmvXi)'에서 확인됐다.  


[전 세계 CIO들은 클라우드 컴퓨팅에 상당수의 IT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 백서에 따르면,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우선순위 투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에 어려움을 겪게 되면 IT 관리비용이 증가해 도입효과를 제대로 얻을 수 없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됐다.

또한 CIO들은 클라우드 컴퓨팅 활용으로 인한 위험요소로 △성능 병목현상으로 인한 사용자 만족도 저하 △성능 저하로 인한 브랜드 인지도 및 고객 충성도 약화 △가용성과 성능 저하, 미흡한 클라우드 서비스 문제 해결로 인한 수익 손실을 가장 우려했다.

특히 응답자 중 79%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관련해 직접적인 수익 손실과 기업 이미지 손상, 고객과의 관계 약화, 생산성 감소와 같은 ‘숨은 비용’을 걱정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퍼블릭과 하이브리드, 프라이빗 클라우드 간의 통합이 향후 5년 동안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라고 답변했다.

서진호 한국컴퓨웨어 대표는 이제 CIO들은 클라우드 서비스가 최종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며,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은 심층적인 진단뿐 아니라 사전 대비가 가능한 새로운 자동화된 접근방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기업들은 전자상거래 같은 핵심 업무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기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활용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응답자의 81%가 이미 클라우드 기반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운영 중이거나 1년 이내 도입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