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5월

Vol.73

SNS로 공유하기

[예산정보] 전파·모바일 서비스 분야에 18개 과제 42억 원 지원

cable8mm cable8mm@imaso.co.kr|2012년 06월 15일

전파·모바일 서비스 분야에 18개 과제 42억 원 지원

방송통신위원회는 중소 벤처 및 대학의 창의적이고 혁신적 아이디어가 기술개발로 연계(Idea&Developement)될 수 있도록 하는 자유 공모형 R&D 사업의 수행기관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자유공모형 R&D 사업은 민간의 창의성을 정부 기술개발사업에 적극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정부가 과제를 지정하지 않고 기업이나 대학이 갖고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대해 기술개발 지원을 신청하면 평가를 통해 지원하는 방식이다. 특히 현재와 같이 기술 수명주기가 짧은 경우에는 장기간이 소요되는 과제기획 기간이 기술을 따라 잡는 데 어려움을 주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

자유공모의 과제 공모(’12. 2.1 ~ ’12. 3. 15)를 거친 결과 대학, 중소기업 등에서 64건(3.56 : 1)이 접수되었다. 동 과제들의 옥석을 가리기 위해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통해 서면평가, 발표평가 등 지원 과제를 평가했으며 산·학·연·관 전문가로 구성된 방송통신연구개발사업심의위원회(위원장 융합정책실장)를 통해 18개 지원 과제를 최종 선정했다.

김준호 융합정책실장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대학·중소기업을 선정하는 데 역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금번 선정 과제 중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몰입감 향상을 위해 스마트 쉐이크펜이나 스마트폰 내부 센서를 이용하여 아바타의 동작을 제어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개발과제와 일정 지역 및 시간에 대다수의 데이터 부하가 집중되는 주파수 사용의 비효율성 및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트래픽을 분산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개발과제가 눈에 띄었다.

금번에 선정된 과제는 각 수행기관에 통보하고 협약을 체결하여 과제를 수행을 하게 된다. 방통위 김준호 융합정책실장은 금년 시범적으로 적용했으나, 날로 기술 변화 속도가 빨라지는 점을 감안하고 민간의 창의적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하여 향후 지원 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www.kcc.go.kr